인간에 관한 연구

먼저 물어보고 대답하는데 안 듣는 사람

난원래그래 2024. 10. 16. 17:12

사소한 질문이라도 일단 나에게 상대방이 무언가를 물어봤을 때 대답을 해주게 되잖아요? 어떤 질문은 솔직히 대답해 주기 귀찮을 때도 있고, 말하기 껄끄러운 경우도 있어요.

 

그래도 일단 상대방이 무안할까봐 예의상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내 대답을 안 듣고 있네요?

 

 

먼저 물어봐놓고 왜 대답은 안 듣는 걸까요? 이런 사람들이 은근히 많더라고요.

 

질문만 하고 대답은 안 들어요

"어젠 뭐 했어요?" 이런 질문을 받아서 어젠 이런 일이 있었고 구구절절 이야기하다가 질문한 사람 쪽을 바라보니까 딴짓을 하고 있더라고요.

 

내 얘기가 그렇게 지루했나?

원래 집중을 잘 못하는 산만한 사람인가?

 

아무리 그래도 먼저 질문을 한다는 건 궁금하다는 의미일 텐데 어째서 듣는 척은커녕 대답에 전혀 관심 없는 태도를 보이는 건지 모르겠어요. 그럴 거면 처음부터 질문을 하질 말던지...

 

대답 안 듣는 사람
난 네가 뭐라든 대답에 관심이 없는걸?

 

누군가가 질문을 던지면 대답을 해주는 것이 예의라고 알고 있었는데, 애초에 대답을 듣지 않을 거면 내가 대답을 할 필요도 없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나의 대답을 무시하려는 의도가 숨어있지 않았다면 혹시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궁금하지는 않지만 예의상 질문을 던졌던 걸까요?

 

'식사 맛있게 하셨나요?'처럼 의미가 없는 인사치레의 질문이었다면 굳이 성심성의껏 대답을 할 필요도 없지 않았나 싶은데요, 앞으로는 질문의 의미를 잘 파악하고 대답도 그에 따라 다르게 해야 할 것 같네요.

 

요즘엔 이런 방법도 괜찮더라고요.

 

질문에 질문으로 대답하기, 대답은 안 하고 다시 질문넘기기.

 

질문에 질문으로 대답? 대답은 안 하고 다시 질문을 하네요.

분명 질문을 들었으면 그것에 대한 대답이 와야 하는데 대답 대신 다시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예를 들어 내가 "우리 뭐 먹지?"라고 물어보면 앵무새처럼 똑같이 "우리 뭐 먹지?"하고

ddokddokbaksa.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