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에 관한 연구

대화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by 난원래그래 2022. 9. 29.
728x90

상대방의 호감을 얻고 설득하는 구체적인 방법

 

목차

 

1. 상대방의 마음 열기

 

2. 상대방과 의견 충돌 피하기

 

3.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4. 상대방에 따라 달라지는 대화법

 

1. 상대방의 마음 열기

 

상대방을 설득하기에 앞서서 마음을 여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작은 관심이라도 상대방에게 내가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다. 아래의 예시처럼 먼저 말을 건네보자. 나의 작은 변화를 알아차리고 먼저 물어보는 것과 정확한 직책과 이름을 기억하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도 상대방의 마음을 열 수가 있다. 너무 단순해 보이는가? 그렇다면 직접 주변 사람에게 실험해보도록 하자.

 

예시)

 

"오늘은 저번보다 표정이 밝아 보이시네요. 무슨 좋은 일이라도 있나요?"

 

"홍길동 교수님! 다시 만나뵙게 되어 정말 영광입니다!"

 

tip! 인간은 사소한 것에서 마음을 열고 사소한 것에서 마음의 문을 닫는다. 모든 대화의 시작은 상대방의 마음을 여는 것이라는 걸 명심하도록 하자.

 

2. 상대방과 의견 충돌 피하기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쓸모없는 의견 충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령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이나 비판은 상대방과의 관점이 다를 경우 논쟁으로 이어지게 된다. 상대방과 나의 의견이 어긋나면 논리적인 다른 설득도 소용이 없게 된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고 설득하려면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의견 충돌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정치 문제 같은 심각한 사회적 이슈는 먼저 꺼내지 않는 편이 좋다.

 

예시)

 

"그 정치인이 이번에도 또 말썽이야!"

 

"뭐라고? 난 생각이 전혀 다르거든?"

 

평소 상대방과 가장 충돌하는 대화가 무엇인지 떠올려보자. 의견이 대립되는 상황에서는 어떤 설득도 하기 어렵다. 

 

tip! 상대방이 먼저 내세우는 주장에 동조해주면 자신의 의견을 들어주었다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분위기가 편안해진다.

 

상대방의 의견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대방의 의견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 내가 사소한 것이라도 잘못이 있다면 먼저 진심으로 사과하자. 상대방도 사과를 받아들이며 자신의 잘못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하여 칭찬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크게 칭찬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해야 한다. 이미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었다면 내가 설득하려 하는 부분이 상대방에게 어려운 것이 아님을 어필한다.

 

예시)

 

"너는 정말 현명한 사람이구나. 그 문제를 그렇게 간단히 해결하다니 정말 놀라워. 나는 이번에 또 실수를 했어. 그래서 말인데 네가 조금만 도와준다면 정말 좋겠어!"

 

상대방에게 논리만 강조하며 설득하는 방법은 상대에 따라 실패하기 쉬운 방법이다. 상대방의 호감을 먼저 얻고 설득한 후에 논리적 주장을 펼쳐도 늦지 않다.

 

tip! 제 3자에 대한 험담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4. 상대방에 따라 달라지는 대화법

 

내가 설득하려는 상대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 것이 좋다. 상사와의 대화나 부하 직원과의 대화는 다를 것이다. 나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상대라면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위에서 언급했던 칭찬하는 기술은 아랫사람에게만 통할 것 같지만 의외로 연장자에게도 좋은 방법이다. 그들의 자존감을 치켜세워주며 내가 원하는 것을 설득하면 된다. 또한 경쟁적인 사람에게는 자세를 낮추고 겸손한 자세로 설득하면 효과적이다. 

 

예시)

 

"제가 아직 경험이 부족해서 잘 몰라서 그러는데 이번에는 이런 방법으로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상대방의 성향이나 직책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대화법이 달라질 수 있다. 상대방의 반응을 살펴가며 부드럽게 대화를 이어나가는 편이 좋다. 

 

tip! 상대방의 표정 변화에 주목하자. 표정이 밝아졌다면 그만큼 설득도 가까워질 것이다.

 

상대에 맞는 대화법으로 설득하는 것이 좋다.
상대에 맞는 대화법으로 설득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고 설득하는 방법 총정리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한 건 먼저 상대방의 마음을 여는 것이다. 호감을 얻는 방법은 친근한 말투와 대화로 다가가며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기억과 질문은 나에 대한 존중을 뜻하므로 자연스럽게 마음이 열리게 된다. 부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는 비판과 비난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에 전혀 필요가 없는 대화이다. 상대방을 최대한 칭찬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며 나의 설득을 스스로 인정하도록 해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인간 관계에 대한 연구는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보고 빠르고 쉽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시대이다.

 

사회 속에서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상대방을 설득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자가 진정한 승자이다. 앞서 말했듯 인간은 상대방의 진심과 표현 하나하나에 반응한다.

 

따라서 우리는 진솔한 태도로 상대방에게 먼저 다가가고 설득하고자 하는 것을 대화로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의 특성과 개인 성향에 따라 다른 대화법으로 상대방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설득하는 기술을 익히도록 하자.

 

반면 설득에 절대 넘어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대방의 설득에 넘어가지 않는 방법

 

상대방의 설득에 넘어가지 않는 방법

가끔 내가 수긍하지 않는 의견에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든 설득하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다가 나도 모르게 넘어갈 뻔한 경험 잊지 않나요?

ddokddokbaksa.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