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에 관한 연구

식사 메뉴 정하는게 너무 어렵네요. 결정 장애는 아니다?

by 난원래그래 2024. 7. 23.
728x90

막상 음식을 주문해서 먹는 시간보다 메뉴를 뭘로 고를지 선택하는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리지 않나요? 배달 어플 덕분에 주문하기 더 편리해졌다고 하는데 오히려 주문하는 시간은 더 늘어난 것 같아요.

 

하루 중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 뭘까 생각해 보니, '오늘은 뭐 먹지?' 이 고민을 제일 많이 하고 있더라고요. 그만큼 어떤 메뉴를 골라서 맛있게 먹을지 선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이왕 돈들여 주문하는 건데 맛있는 음식을 먹는 기쁨을 포기하고 대충 아무거나 먹을 수는 없잖아요?

 

식사 메뉴 선택하는게 어려운 이유

그냥 지금 내가 먹고 싶은 걸 선택하면 되는 건데 뭘 그렇게 어렵게 고민하냐며 공감을 못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하지만 메뉴는 절대 그냥 쉽게 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있거든요.

 

  • 음식의 가격이 적당한가
  • 최근 먹은 음식과 중복되지 않는 메뉴인가
  • 별점이 높고 긍정적인 리뷰가 많은가
  • 배달 거리가 너무 멀지 않은가
  • 함께 식사하는 사람의 의견도 반영되었나

누군가와 함께 식사를 할 때 메뉴를 정하기가 더 어려워지기 마련입니다. 내가 먹고 싶은 메뉴와 상대방이 먹고 싶은 메뉴가 일치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간혹 상대방이 나는 아무거나 먹을테니 알아서 주문하라고 선택권을 넘기는 경우도 있으나, 막상 메뉴를 고르고 나면 그건 별론데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진짜 먹고 싶은 메뉴가 따로 있으면서 알려주지 않으면 어쩌라는 걸까요?

 

배달 어플로 주문할 때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이유

식사를 할 때 가까운 음식점에 직접 찾아가서 먹는 것과 배달 앱을 통해 주문하는 것은 선택 기준이 확실히 다릅니다. 어플을 활용하면 더 쉽고 간단해 보이지만, 선택지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이 더 소요되곤 합니다.

 

근처 식당으로 갈 때는 주변 반경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일단 메뉴만 정하면 바로 이동해서 식사가 가능한데요, 배달 어플을 이용할 경우에는 기준이 훨씬 까다로워집니다. 메뉴를 고르는 것 자체도 어렵지만, 그 이후에도 하나하나 선택해야 될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일단 배달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거리가 상당히 멀기 때문에 굉장히 여러 곳을 비교해서 결정이 가능합니다. 처음 주문하는 곳이라면 음식의 맛과 서비스는 어떤지 리뷰를 일일이 읽어보고 결정하게 되는데 전반적으로 음식에 대한 불만이 많을 때는 처음부터 다른 곳을 다시 찾아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또 많이 걸려요.

 

그냥 더이상 고민하지 말고 여기에서 주문하기로 마음을 먹어도 그다음 과정이 아직 남아있는데요, 추가 메뉴도 선택해야 하고, 할인 쿠폰도 확인해야 하고, 리뷰 참여 혜택도 확인해야 하죠.

 

이런 과정을 모르고 옆에서 아직도 안 시켰어?하고 물어보면 답답하기만 합니다.

 

음식 주문할 때 오래 걸리는 이유
아직도 고르고 있어?

 

음식 메뉴 오래 고르면 결정장애인가?

무엇이든 쉽게쉽게 결정하는 사람에겐 음식 메뉴 고르는 것 또한 그렇게 오래 걸리는 문제가 아닙니다. 음식 메뉴를 고를 때 너무 고민이 되고, 결정 자체가 어렵다면 결정장애나 선택장애가 아닌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걸 다른 말로는 선택불가증후군이라고도 표현을 하더라고요.

 

단순히 모든 선택의 상황 자체를 어려워하는 결정 장애와 메뉴를 고를 때만 힘들어하는 경우는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요,메뉴를 쉽게 고르기 어려운 이유들이 분명히 있으니까요.

 

가령 다른 것보다 음식 메뉴 정하는 것을 과도하게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거나, 내가 이 음식을 선택해서 다른 사람들이 싫어하면 어쩌나 하는 고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정말 신중하게 메뉴를 결정했는데 막상 음식을 먹는 순간 다른 걸 시킬걸 후회하는 경우도 있어요. 누구나 이런 변덕쯤은 부려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음식을 고를 때 오래 걸리는 편이라면 처음부터 너무 많은 선택지를 두지 마시고, 최근에 먹은 음식이나 날씨와 맞지않는 음식 등을 제외하고 보기를 줄여서 선택해 보세요.

 

배고픔을 잊기 위해서 식사를 하기도 하지만, 음식의 맛을 즐기고 그 자체를 행복으로 여기는 만큼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내가 가장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해지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건 어때요?

매일이 치킨 먹는 날! 마트 치킨도 좋아요!

 

매일이 치킨 먹는 날! 마트 치킨도 좋아요!

오늘도 치킨 데이 맞죠? 치킨은 언제나 맛있고, 불금엔 무조건 치킨! 주말에도 치킨이 진리입니다. 평일에는요? 평일에도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치킨이 필요해요. 그래서 언제나 매일이 치

ddokddokbaksa.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