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에 관한 연구/이런 사람은 왜?

선물을 절대 안 받으려는 이유는 뭘까? 선물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by 난원래그래 2024. 12. 19.

누군가 나에게 선물을 준다면 대부분 기쁜 마음으로 선물을 받지 않을까 싶은데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더라고요. 그냥 작은 선물일 뿐인데 정색하며 안 받으려 해서 오히려 선물을 준비한 사람이 민망해지기도 해요.

 

이거 받는다고 해서 무슨 일이 생기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까지 선물을 거부하는 걸까요? 이렇게 되면 오기가 생겨서 무조건 선물을 받아줄 때까지 들이밀기도 하죠.

 

선물에 어떤 트라우마라도 있는 것이 아니라면 선물을 거부하는 사람들의 진짜 속내는 무엇일까요?

 

선물을 받을 이유가 없다면 안 받는게 맞더라

세상에 공짜가 없다고 말하듯이 남이 무언가를 내게 줄 때는 어떠한 의도가 담겨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주는 물건을 무조건 넙죽 받으면 안 된다고 가르치는 부모님들도 많이 계시고요.

 

솔직히 예상치 못했던 선물을 받게 될 경우 기쁜 마음이 드는 게 우선이겠지만, 내가 저 선물을 순수하게 받아도 되는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한 순간이기도 합니다.

 

생일 선물을 주고 받다
솔직히 좀 부담스러운데 거절하기도 어려운 상황

 

친구들끼리 생일 선물을 주고 받고, 가족 사이에서 축하할 일이 있을 때 선물을 챙기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솔직히 나중에 받은 만큼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살짝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나와 그렇게 가까운 사이가 아님에도 값비싼 선물을 준다면? 이건 진짜 좀 의심해 볼 만하겠죠?

 

사귀지도 않는 사이에서 갑자기 부담스러운 선물을 받게 될 경우 그 선물에는 자신의 마음을 받아달라는 의미가 담겨있기 때문에 마음을 받아줄 생각이 없다면 애초에 거절하는 것이 맞습니다.

 

나중에 고백을 받고 거절했을 때, 그럼 선물은 왜 받았냐며 따지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경우에도 괜한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선물을 사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엔 별뜻 없는 선물이라며 안심시키면서 선물을 건네고, 그 이후 거절하기 어려운 부탁을 해오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제야 속내를 알아차리고 선물을 다시 돌려주기도 어렵고요.

 

내가 지금 이 사람에게 선물을 받을 이유가 전혀 없거나, 선물을 주고받을 사이가 아니라면 선물에 욕심이 나더라도 거절하는 것이 더 마음 편할 수 있어요.

 

괜찮아, 마음만 받을게

 

반대로 순수하게 선물을 하고 싶어서 선물을 준비한 입장에서는 상대방이 다짜고짜 손사래를 치며 선물을 받아주지 않아서 황당할 때가 있습니다. 그 어떤 의도나 의미가 담긴 선물이 아님에도 극구 사양을 하더라고요. 게다가 값비싼 선물도 아닌 정말 자그마한 선물인데도 말이죠.

 

왜 저렇게까지 내 선물을 거부하는 것인가 당황스럽기도 하고, 살짝 기분이 나빠지기도 해요. 애써 준비한 선물을 외면당했으니까요. 하지만 선물을 받는 사람이 무조건 좋아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도 어찌 보면 내 욕심일 수 있어요.

 

누군가에게 선물을 받는 것을 원래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내가 원하지 않는 선물을 주면서 기뻐하지 않는다고 화내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그냥 단순하게 생각할 땐 선물은 무조건 주고받으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요즘 세상에는 선물을 함부로 주고받기엔 조심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요즘에는 선물을 주기 전 상대방에게 "내가 이걸 너에게 선물해도 될까?"하고 먼저 물어보는 게 예의가 되었다고 하네요.

 

마음이 토라졌을 땐 선물을 받으면 기분이 풀어지지 않나요?

삐친 사람 화 풀어주는 방법

 

삐친 사람 화 풀어주는 방법

나의 잘 못이나 실수로 상대방이 삐친 상태로 있다면 어떻게든 풀어주고 싶은 마음인데요, 서운하고 섭섭한 그 감정을 잘 알기 때문이지요. 진심으로 미안한 표정을 하고 내가 이런 부분은 잘

ddokddokbak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