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놀이의 관계
호모 루덴스: 놀이하는 인간
네덜란드의 고전학자인 하위징아는 그의 저서 호모 루덴스를 통해 인간은 본능적으로 놀이를 추구하는 동물이라고 주장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유희를 추구하는 존재이며 놀이야말로 인간이 인간답게 살도록 해주는 행위다.
그는 인간이 놀이라는 행위를 통해 문명을 발전시켜왔다고 설명하였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적으로 놀이를 통해 재미를 추구한다. 인간이 놀이라는 과정을 통해 습득하는 의미에 대한 특유의 통찰력으로 현대에 컴퓨터 게임의 본질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논리를 제공하였다.
놀이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해 놀이를 단순 스트레스 해소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본성과 연관 지어 오늘날 컴퓨터 게임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결국 우리가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것은 인간의 본능 그 자체인 것이다.
놀이에 대한 네 가지 분류
하위징아를 통해 놀이하는 인간에 대한 인식이 생겨났고 더 나아가 놀이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프랑스의 학자 로제 카이와는 놀이와 인간이라는 저서를 통해 놀이를 네 가지로 분류하며 놀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 미미크리
- 아곤
- 알레아
- 일링크스
로제 카이와의 놀이에 대한 네 가지 분류와 거기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미미크리
미미크리는 역할 놀이를 뜻한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 누구나 해봤던 소꿉놀이를 떠올려 보면 쉽게 이해가 된다. 누군가를 흉내 내고 모방하며 재미를 느끼게 된다.
2. 아곤
아곤은 경쟁을 뜻한다. 규칙을 정하고 그 안에서 서로 경쟁하며 승패를 정하는 스포츠의 놀이 요소가 바로 아곤이다.
3. 알레아
알레아는 주사위 놀이를 뜻하는 단어이다. 즉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숫자는 운에 따라 달라지듯이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놀이를 말한다.
4. 일링크스
일링크스는 놀이에 온 정신을 몰두하여 고도로 몰입해야 하는 놀이의 종류를 뜻한다. 깊은 몰입과 그에 대한 만족감으로 재미를 느끼는 요소가 된다.
놀이에 대한 네 가지 분류와 설명으로 오늘날 우리가 컴퓨터 게임을 하며 재미를 느끼는 것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다. 따라서 잘 만들어진 게임은 우리의 본능을 충족시키며 네 가지 요소를 잘 반영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에 대한 본성과 컴퓨터 게임의 연관성
게임에 적용되는 놀이의 네 가지 요소
인간이 놀이를 통해 재미를 추구하듯이 컴퓨터 게임을 하는 목적도 게임을 플레이하는 행위를 통해 재미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로제 카이와가 구분한 네 가지 놀이의 형태를 복합적으로 게임에 녹여낼 수 있다.
- 미미크리는 플레이어가 선택한 캐릭터로 표현된다.
- 아곤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 지켜야 하는 규칙들이다.
- 알레아는 게임 진행 시 느끼는 공정한 밸런스를 뜻한다.
- 일링크스는 게임에 극도로 몰두하며 느끼는 재미이다.
네 가지 요소는 게임의 기본 요소가 되며 이를 잘 반영하는 것이 컴퓨터 게임의 흥행과도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중에 어느 한 가지만을 강조한다면 플레이어는 금방 실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 개발 기획자는 이를 잘 활용하여 컴퓨터 게임 개발의 기본 바탕으로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컴퓨터 게임과 연결되는 인간의 본성
인간의 놀이에 대한 본성을 이용하여 컴퓨터 게임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 게임을 기획하는 입장에서 네 가지 요소를 어떻게 게임 공간 안에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시킬지 고려해야 한다.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인 재미를 추구하는 욕구를 해소하는 것이 게임을 통하여 가능하기 때문이다.
잘 만들어진 게임은 다양한 스토리 구성과 시각적 효과로 플레이어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마치 내가 게임 안의 주인공이 된 듯한 몰입감으로 재미를 느끼고 유저들을 게임 속으로 빠져들게끔 하여야 한다. 컴퓨터 게임을 통한 재미 추구와 놀이 요소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더 이상 컴퓨터 게임의 흥행은 이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인간의 놀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놀이를 추구하며 놀이라는 행위를 통하여 재미를 느낀다.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져온 본능이며 앞으로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특성 중 하나이다. 컴퓨터 게임 산업은 인간의 놀이에 대한 본성과 연관되는 재미라는 즐거움을 주는 가치 있는 산업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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