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에 관한 연구/이런 사람은 왜?

이유없이 자꾸만 화가 난다

by 난원래그래 2023. 5. 31.

화가 나는 진짜 이유와 화를 진정시키는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두가 화가 나 있다는 말에 동의하시나요? 언젠가부터 경쟁사회로 내몰리면서 사람들은 화가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화가 나는데 왜 화가 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화가 나는 데는 분명 이유가 존재합니다. 계속해서 화를 내면 안 좋은 이유와 화가 났을 때 진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화가 난 표정의 사람
화가 난 표정의 사람

 

나는 왜 화가 날까?

모두가 같은 상황에서 같은 이유로 화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하지만 분명 원인이 존재합니다. 대게는 스트레스를 제때 풀지 못하고 누적된 경우 쉽게 화를 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불쾌한 대화 방식이나 태도에 화가 나기도 하고, 때로는 심지어 자기 자신에게 화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인간이 존재하듯 이유도 정말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화를 풀기 위해서는 우선 왜 화가 나는가에 대한 원인부터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평소와 같은 행동을 하였을 뿐인데 어떤 날은 그 행동이 받아들이기 힘들며 솟구치는 화를 주체하지 못하고 심한 말을 쏟아내기고 하는데요,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평소엔 대수롭지 않았던 일이 갑자기 예민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나 자신이 너무 피곤한 상태이거나 다른 심리적 원인으로부터 기인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가 나는 상황과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유독 화를 잘 내는 사람

저 사람은 원래 매일 화가 나 있어. 이렇게 평가받는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고 항상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으로 인식된다는 뜻입니다. '저 사람은 왜 저렇게 쉽게 화를 내지?' 이러한 모습은 상대방으로하여금 감정조절이 안 되는 사람으로 평가받으며 상대방과의 거리감이 생기게 됩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거나, 화를 풀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화를 내는 사람들이 있는데, 화를 내는 행위 자체는 나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화를 자주 내고 그것이 여러 가지 문제가 된다면 자신에게 맞는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를 많이 내는 것이 습관이 된 사람들은 표정에서도 나타나게 되는데 얼굴 근육이 긴장 상태로 오래 유지되어 그대로 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나의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오해를 받기도하며 이런 오해들로 인하여 다시 화를 내는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화를 자주 내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합니다. 지나치게 화를 내는 경우 혈압이 상승하고 스트레스가 지속되므로 화를 가라앉히는 방법에 대한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원활한 사회생활을 위하여 지나치게 화를 내는 성격이라면 고치도록 하는 것이 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화를 내지 못하고 참으면 오히려 위험하다?

화를 너무 쉽게 내는 것이 문제가 되지만 반대로 화를 내지 못하고 꾹 참는 것 또한 위험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화를 내는 것은 감정을 표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계기가 되기도합니다. 하지만 화가 난 상황에서 혼자 억지로 참으며 삭히려 한다면 점점 더 많은 스트레스가 쌓이고, 예기치 못한 곳에서 그것이 폭발하기도 합니다. 보통 밖에서는 화를 못 내다가 집에 와서 가까운 가족들에게 화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가족들과의 관계마저 멀어지게 됩니다. 자신이 화가 난 상대에게 화를 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른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도로 해야 합니다.

 

화를 잘 내는 사람과 못 내는 사람의 성격에 관해 어떤 성격이 더 나쁘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두 경우 모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보통은 상대방의 기분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심이 깊은 나머지 자신이 화가 나도 참는 경우가 있는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때로는 화를 표출해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 충돌을 무조건 회피하기보다는 경우에 따라서는 상대방에게도 이러한 이유로 자신이 화가 났음을 알려야 같은 상황을 반복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화가 날 때는 이렇게 해보세요.

명상의 시간
명상의 시간

화를 잘 푸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우선 화가 나고 흥분된 마음을 진정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그 후에 자신이 무엇 때문에 화가 난 것인지 되돌아보고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음의 방법들을 통하여 화가 난 마음을 진정시켜 보도록 합니다.

  • 마음속으로 숫자를 세어본다.
  • 명상의 시간을 갖는다.
  • 호흡을 길고 천천히 내뱉어본다.
  • 자연을 바라보며 가볍게 산책을 한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하여 마음이 진정되는 것을 확인해 보고, 평상시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로 급격하게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예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