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에 관한 연구

우유부단한 성격을 고치려면

by 난원래그래 2023. 6. 4.

우유부단한 성격에 관한 

주변에 혹시 우유부단한 사람이 있다면 함께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에 난감하셨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이래도 저래도 다 좋다고만 하고 계속 다른 사람의 말에 휩쓸리는 모습을 보면 답답한 심정이 드는데요, 본인 스스로도 우유부단한 성격에 관해 고쳐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우유부단한 성격이 가지는 단점과 이를 고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유부단한 성격

종로로 갈까요, 명동으로 갈까요, 차라리 청량리로 떠날까요~

설운도의 나침반이란 노래 중 일부분인데요, 어디로 갈지 결정을 못하는 모습에서 우유부단한 성격이 드러나는 노랫말입니다.

양쪽을 가리키는 표지판
어느쪽으로 가야할지 선택이 어렵다

 

우선 우유부단이란 이렇게 정의합니다.

어물어물 망설이기만 하고 결단성이 없음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격 유형 중 하나로 우유부단한 성격은 말그대로 결단성이 없는 성격을 말하는데요, 왜 이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성격을 고치고 싶다고 말하는 것일까요?

우유부단 성격의 단점

우유부단한 사람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유부단한 사람의 특징이자 단점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들로 성격을 고치고 싶다고 말합니다.

작은 결정도 어렵다.

우유부단한 사람은 사소한 작은 결정에서조차 쉽게 선택을 못하고 주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주변에서는 겨우 그런 걸 선택하는데 무슨 고민을 그렇게 하냐며 핀잔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는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자신감이 하락한다.

결정을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모습에서 본인 스스로도 답답함을 느끼지만 주변에서 결정을 재촉하며 답답한 시선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자존감이 하락하며 자신감도 동시에 하락하게 됩니다.

 

계획을 세울 수가 없다.

어떤 일을 계획함에 있어서 하나하나 결정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는 것을 미루게 되고, 결국은 끝내 계획을 완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적인 성향이 생긴다.

결정에 대한 부분에서 이건 이래서 안되겠지? 저건 저래서 안 되겠지? 이렇게 부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면서 결정을 미루는 경우가 많아지고 스스로 위축되면서 부정적인 성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우유부단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

이러한 성향으로 늘 고민하고 의기소침해 있다면 도움이 되는 사람을 가까이에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유부단한 사람은 스스로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반대의 성향을 가진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좋은 영향력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감이 넘치며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은 우유부단한 사람이 가진 단점을 커버하며 자신이 강하게 선택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로 상대방을 이끌며 결정을 소신있게 하는 모습에서 우유부단한 사람을 지지해 줄 수 있으며 함께 계획을 세우는 것도 거리낌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의 사람이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며 조금씩 따라 하다 보면 우유부단함도 차츰 줄어들 수 있습니다.

 

우유부단한 성격을 고쳐보자

타고난 성격을 고친다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는 도중 자신의 성격으로 인한 불편감을 많이 느끼는 경우 스스로 성격을 고치려는 노력까지 이르게 됩니다. 우유부단한 성격을 고치기 위한 노력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작은 계획 세우고 실천하기

우선 정말 작은 계획부터 세우고 실천하는 것을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부터가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쉽게 해낼 수 있는 작은 계획부터 스스로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선택하는 습관 들이기

처음엔 선택하는 과정이 오래 걸리더라도 다른 사람의 의견에 휘둘리지 말고 스스로의 선택을 믿어보는 것입니다. 결과가 좋든 좋지않든 결정하는 과정에서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간단한 선택부터 스스로 해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결정을 못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그 결과에 대한 부정적인 두려움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생활화하면 잘못된 결정이었다 할지라도 실패를 통해 경험을 얻은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결정에 대해 두려움이 사라지게 됩니다.

 

내 생각은 이렇다 말해보기

우유부단한 성격은 남들앞에서 특히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기가 가장 어려운데 조금씩 의견을 말하다 보면, 함께 결정하는 것에 있어서 남들의 의견에 동조만 하면서 오락가락하지 않고, 본인이 선택한 뜻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조금씩 연습에 의해 우유부단한 성격이 고쳐질 수 있으므로 포기하지 말고, 스스로 노력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