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에 관한 연구

50대가 되면 이렇다는데... 변화가 무섭네요

by 난원래그래 2023. 6. 12.
728x90

너무 젊어진 요즘 50대, 그래도 변화는 찾아온다

예전보다 너무 젊어진 외모로 평균적으로 10살 정도 어리게 보인다는 요즘 50대. 하지만 인생에서 50대의 의미는 남다르며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백세시대를 맞아 인생의 중반을 뒤돌아보고,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시기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발견됩니다.

 

목차

  • 신체적인 변화
  • 정신적인 변화
  • 제2의 인생과 동반자

50대의 신체적인 변화

요즘 50대와 예전 50대를 비교해보면 외모에서 확연한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10살 정도를 어리게 봐도 무방할 정도로 신체 나이가 젊어진 것인데요, 40로 오해받는 일이 많습니다. 외모는 젊어졌지만 신체 건강에 관해서는 방심할 수 없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필수적으로 각종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해지며 신체의 변화를 준비해야 합니다.

 

가장 주의해야할 질병은 고혈압, 당뇨, 성인병 등을 주의해야 하며 원활한 신진대사를 위해 적절한 운동 습관이 필요합니다. 소화력도 떨어지며 입맛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적당량의 식사를 천천히 오래 즐기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먹는 양이 줄어도 살이 찔 수 있는데, 식사시간은 10분~15분 이상으로 늘리면 쉽게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과한 운동이나 집안인을 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정해두고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동작을 해도 몸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신체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폐경기나 갱년기를 겪으면서 많이 힘들어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남들보다 일찍 찾아올 수도 있기 때문에 준비가 필요합니다.

[인간에 관한 연구] - 남성 갱년기도 관리가 필요하다

 

남성 갱년기도 관리가 필요하다

우울한 남성 갱년기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 갱년기로 고생하는 분들은 대다수 여자분들도 알려져 있지만, 남성 갱년기 또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남성 갱년기를 쉽게 지나쳐서는 안 되

ddokddokbaksa.tistory.com

 

50대에 나타나는 정신적인 변화

50대로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정신적인 변화입니다. 중년에 접어들면서 자신의 나이에 대해 실감하고 무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가족관계가 달라지면서 우울감을 가장 많이 느끼게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자식이 결혼 등으로 독립하게 되고,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홀로 살게 되는 비중도 증가합니다. 보통 퇴직 시기와 맞물리면서 인생의 허무함을 느끼게 되고, 남은 인생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우울감과 무력함은 신체적인 변화가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 증상이 심해질때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객관적으로 현실을 받아들이도록 하며 감정이 앞서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서적으로 불안해지는 시기인만큼 고립된 생활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하고, 남은 인생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제2의 인생과 동반자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백세시대를 바라보게 되었는데요, 이제 인생의 절반인 제2의 인생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동안 살아온 인생을 천천히 되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태 이렇게 살아왔지만, 앞으로는 이렇게 살아보고 싶다는 꿈이 생기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가장 금전적으로 여유가 생기는 시기라도고 하나, 가정사나 건강 등의 문제로 예기치 않은 많은 지출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경제 활동을 계속하는 분도 있고, 사정에 따라 모든 경제 활동이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현실을 직시하고 삶의 방향을 설계해야 합니다. 먹고 살기 바빠서, 자녀들을 키우느라 정신없었다면 이제는 자신을 위한 시간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잊고 살았던 작은 취미 활동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거창한 것이 아닌 소소한 계획에서부터 하나씩 성취감을 느껴보도록 합니다.

 

좋은 동반자와 함께 하는 것도 중요한데 꼭 배우자일 필요는 없습니다. 마음을 알아주는 대상이라면 누구든지 상관없습니다. 함께 긍정적인 시간을 보내며 활기를 되찾도록 합니다. 

 

50대 부부
50대 부부 산책

 

마음맞는 사람을 만나기 어렵다면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것도 좋고, 반려식물을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정신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이제 와서 무엇을 할 수 있겠냐는 마음보다 무엇이든 새로 시작할 수 있다는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50대에 가수로 데뷔하는 사람도 있고, 모델이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인생이 펼쳐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으며 자신 스스로를 믿고 도전해 보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