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에 관한 연구/부모와 자식 사이

자식 자랑을 하면 안 되는 이유

by 난원래그래 2025. 2. 18.

예로부터 자식은 절대 자랑하는 게 아니라, 속으로만 예뻐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니, 내 자식이 너무 예뻐서 자랑을 안 할 수가 없는데 왜 자랑을 하지 말란 걸까요?

 

어떤 자랑이든 그 정도가 심하면 남들에게 고깝게 보일 수는 있습니다만, 특히 자식 자랑은 하면 안 되는 거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자식 자랑을 하면 안 되는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 걸까요?

 

자식 자랑하는 사람
예쁜 내 아이, 왜 자랑하지 말라는 거죠?

 

자식 자랑을 하지 말라는 뜻

친구들 중에 자기 자식을 심하게 자랑하는 사람들이 뒤에서 어떤 평판을 듣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나는 절대 어디 가서 저러지는 말아야겠다고 다짐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앞에서는 자식 잘 낳아서 좋겠다, 부럽다는 소리를 듣지만, 뒤에서는 절대 좋은 말이 안 나오더라고요.

 

하지만 이건 현실적인 이야기이고, 예로부터 어른들이 자식 자랑을 못하게 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자식을 너무 예뻐하면 신에게 시샘을 받아 자식에게 안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는 염려 때문입니다.

 

이런 말이 생겨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자식을 낳은 후 아이가 일찍 죽는 경우가 워낙 많았고, 자식에게 듬뿍 정을 주었던 부모 입장에서는 제정신으로 살 수 없을 만큼 힘든 시간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면서 예쁜 아이를 신이 데려간 것으로 탓을 돌렸고, 절대 부모에게 자식이 아무리 예뻐도 자랑하면 안 된다는 주의를 주게 되었답니다. 신이 시샘을 할지 모르니까요.

 

사실 부모 눈에는 자식이 한없이 예쁘고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 당연할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너무 과하게 정을 주고 사랑을 주었다가 만약 혹시라도 아이가 잘 못 될 상황이 염려가 되어서 자식에게 너무 정을 주지 못하도록 하는 말들이 생겨난 것입니다.

 

인과관계를 사실적으로 따져본다면 단순히 부모의 자랑 때문에 자식이 잘 못 될 일은 없습니다. 다만, 자기 자식이 눈에 넣어도 안 아플 정도로 예쁘더라도 너무 그 마음을 드러내고 남들에게 자랑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실제로 신이 있어서 시샘하고 해코지할 일은 없겠지만, 지나친 자식 자랑으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했다면 그 사람들의 질투는 받을 수 있습니다. 니 자식이 잘났으면 도대체 얼마나 잘났길래, 언제까지 그렇게 잘 나가서 자랑하나 두고 보자! 이렇게 될 수도 있겠죠?

 

자식을 속으로만 예뻐하라고 주의를 주는 이유는 자식 자랑을 함으로써 얻을 것이 없으며, 자식을 너무 예뻐하기만 하는 것은 자식 교육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식을 무조건 믿어주는 건 괜찮을까요?

자식을 믿어주는 부모, 무조건 믿어주기의 효과는?

 

자식을 믿어주는 부모, 무조건 믿어주기의 효과는?

우리 부모님은 내가 무슨 결정을 하든지 끝까지 믿고 기다려주셔서 나는 그게 부모님께 가장 감사한 일이야. 이렇게 말하는 친구들이 너무 부러웠어요. 저희 부모님은 정반대셨거든요. 사소한

ddokddokbaksa.tistory.com

 

자랑이 심한 사람, 자식 자랑하는 심리는 뭘까?

 

자랑이 심한 사람, 자식 자랑하는 심리는 뭘까?

나에게 좋은 일이 생기거나 남들이 탐내는 무언가를 내가 가졌을 때 사람들에게 막 자랑하고 싶지 않나요? 하지만 요즘 세상에는 그렇게 자랑을 늘어놓았다가, 축하는커녕 시기질투의 대상이

ddokddokbaksa.tistory.com